General Knowledge Memories/Definition

Stakeholder(스테이크홀더)의 뜻은 무엇인가요?

친절한올드보이 2018. 1. 10. 12:40
반응형

1. 단어의 어원

 

Stakeholder(스테이크홀더)라는 단어의 어원은 말뚝(Stake)을 가지고 있는 사람(Holder) 이다.

19세기경 미국에서는 말뚝을 땅에 박음으로서 자신의 토지/영토를 표기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Stakeholder"란 단어는 근본적으로 "소유주", "주인", "주주"의 의미가 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주인 이라는 뜻 보다는 "이해관계자(영향을 받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프로젝트의 내용에 따라 여러 Stakeholder들이 존재하게 된다.

 

 

2. 의미

 

스테이크홀더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가깝게 있으면서 멀어질 수 있음과, 그 결과를 예측 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 상황에 맞게 대처를 해야한다. 

 

1차 스테이크홀더 

① 조직에 해를 입히거나 이득을 가져다주는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개인 혹은 집단이다. 

② 지속적인 상호 관계 유지에 실패할 경우 조직의 실패 확률도 높아진다. 

③ 종업원· 투자자· 고객· 공급자· 정부 등이다. 

④ 조직의 운영 완전 마비와 위기 촉발이 가능해진다.

 

2차 스테이크홀더

①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개인 혹은 집단이다. 

② 미디어(언론), 시민 단체 그룹, 경쟁자 등이 해당된다. 

③ 미디어는 조직의 잘못을 드러내는 부정적인 보도, 경쟁 회사는 조직의 운영에 관한 법적 소송, 시민 단체들은 보이콧 또는 항의를 통해 조직을 위기로 몰아갈 수 있다.

 

핵심 스테이크홀더(Key Stakeholder)

조직을 위기에 빠뜨릴 수 있는 모든 집단을 통틀어 말할 수 있다. 

 

스테이크홀더는 우호적이기도 할 수 있지만, 반대 세력으로 비우호적이며 적대적일 수 있음을 잘 알고 경계 해야 한다. 

따라서 내부 고객인 종업원에 대한 상호 신뢰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예제

 

예를 들어 어떤 공장을 새로 짓는 프로젝트가 있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스테이크홀더 가 될 수 있다.

 

1. 기획자/관리자 : 성공을 거두어야 기획자 스스로의 이력에 도움이 되겠죠?

2. 주주, 투자자 : 성공의 여파에 따라 수익/손해를 보겠죠?

3. 고객 : 공장이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함으로 고객들의 소비를 촉진하겠죠?

4. 임직원 : 공장이 생김으로 인해 직업 창출이 되겠죠?

5. 지역 경제 : 직업 창출 및 세금으로 인해 지역 경제에 여파가 있겠죠?

6. 지역 환경오염 : 공장이 생김으로 인해 지역 환경오염에 대한 영향이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