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Technology Memories/IT News

Apple 「M2(가칭)」칩 대량 생산 시작? 그리고 기대감?

친절한올드보이 2021. 5. 2. 13:50
반응형

 

Apple 독특한 디자인의 'M1'칩을 탑재 한 Mac 또는 iPad Pro가 주목을 모으고있는 가운데, 그 차세대 칩 'M2 (가칭)'가 양산에 들어갔다는 소문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M2 칩의 출하는 "올해 출시되는"MacBook에서 사용하기 위해 이르면 올해 7월에 생산이 시작될 가능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MacBook은 시기적으로 출시 예정되어 있는 신형 14 인치 / 16 인치 MacBook Pro를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본 기사에 따르면 M2 칩은 M1과 같은 SoC이며, CPU와 GPU를 하나의 칩에 통합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구조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M2 칩 또는 M1X(가칭)은 M1 칩을 기반으로 고성능 코어가 4개 증가 외에 내장 GPU가 대폭 강화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신형 MacBook Pro2 기종이 올해 발매하면 M1 Mac 발매로부터 1 년이 지나지도 않은 속도로 빠른 신제품 출시가 됩니다. 

 

그런데 M1 칩은 한 자릿수 ~ 10 만원대의 제품으로는 고성능을 발휘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 최대 2 개의 Thunderbolt 3 포트
  • 1 개의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 (Mac mini 경우 외부 2 개) 밖에 지원되지 않음
    • (여전히 인텔 칩 탑재의 MacBook Pro를 계속 생산 하고 있는 것은 Thunderbolt 포트에 수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추측)
  • M1 칩은 전력에 비해 높은 성능이다하지만 내장 GPU만 사용되고 외부 GPU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래픽 성능의 한계가 있음

따라서 M2 ( "M1X") 칩에 4개 이상의 Thunderbolt 포트와 외장 GPU를 뛰어넘는 내장 GPU 탑재 그리고 2 개의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 할수 있기를 바라는 유저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신형 14, 16 인치 MacBook Pro에는 HDMI로 MagSafe SD 카드 슬롯이 탑재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어떤 한 단체에서 애플의 공급망 문서를 습득하여 알아낸 소식이라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합니다.

 

M1 Mac은 가성비가 좋아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데, M2 칩은 가격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는 프로 크리에이터들의 만족도에 어느정도 부응할수 있는 스펙을 갖추고 출시 할지 기대가 됩니다.

 

Reference

asia.nikkei.com/Business/Tech/Semiconductors/Apple-s-follow-up-to-M1-chip-goes-into-mass-production-for-Mac

 

Apple's follow-up to M1 chip goes into mass production for Mac

TSMC-made chipsets to replace Intel offerings in laptops set to launch in 2H

asia.nikkei.com